2012. 8. 16.

싱글 프리휠 컨버젼 방법_kor

Intro

많은 분들이 다단 기어를 타면서 손쉽게 싱글로 변환해 싱글 특유의 간결함을 경험해보고 싶어 할겁니다.
그래서 이 페이지를 통해 다단기어를 싱글로 손쉽게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s. 여기서 싱글이라 함은 픽스드기어 즉 픽시로 변환하는것이 아닌 브레이크가 달린 프리휠 싱글기어로 변환하는것을 뜻합니다.(픽시로 변환은 스키딩 때문에 더 튼튼한 싱글 전용 체인과 코그, 체인링등이 필요하기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다단기어로의 변환은 체인 텐션조정이 가능한 수평 드롭아웃이나 세미버티컬 드롭아웃만 가능합니다.
요렇게 생긴녀석만 됩니다.

요렇게 생기면 안되요
(체인 텐셔너를 달어서 하는방법이 있긴한데 거추장 스러워져서 추천해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Preparation

1.싱글 컨버젼 킷(스페이서, 코그, 락링따로 구하셔도 됩니다.), 2.하프체인링크(국내에선 싱글기어용밖에 팔지 않으니 다단기어용 체인링크는 미국 이베이에서 3/32"사이즈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3.육각렌치 셋트, 체인 커터, 스프라켓공구 


싱글 컨버젼 킷


하프 체인 링크

Process

싱글 컨버젼으로 조립하는 과정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단기어에서 변환하는 방법은 거의 비슷하므로 중간중간 설명드리겠습니다.)

0.기어비를 설정한다. 
 -기어비계산 어플을 다운받아 참고하거나 자신이 주로 쓰는 체인링과 코그의 T수를 메모해둔다.
 -싱글로 꾸미는 경우엔 체인이 짧아져 힘을 좀 더 받기 때문에 평소 다단기어 기어비에서 1개정도 더 무겁게 설정하셔도 괜찮습니다.
 -참고로 전 앞42T 뒤18T로 2.33의 기어비로 타고 있습니다. 토크 위주의 라이딩 보다는 케이던스 위주의 라이딩을 위한 셋팅으로 평지 최고 속도는 25~8km/h정도로 낼 수 있는 정도의 셋팅입니다.

1.크랭크에서 체인링볼트를 푼다.
 -캄파놀로의 경우엔 육각볼트가 아닌 별모양 볼트로 되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경우 주변 자전거 샵에 가져가 빼달라고 해보세요.
 -다단기어에서 변환하는경우 체인을 뺀후 체인링 볼트를 풉니다. 체인은 체인커터를 이용해서 빼거나 체인 링크가 있는경우 링크를 이용합니다.

2.이용할 체인링만 남기고 나머지를 제거한 후 크랭크암 바깥쪽에 체인링을 장착한후 프레임에 설치한다.
 -바깥쪽에 장착하는것은 미관상의 이유이며 어느쪽이든 상관없습니다.
 -체인링 볼트를 다 조였는데 헐렁하고 고정이 안될 경우 짧은 체인링 볼트를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3.뒷휠의 허브바디에 스페이서만 넣고 락링을 잠그지 않은 상태로 프레임에 걸쳐놓고 곧은 막대나 파이프 등을 체인링에 대어보고 코그의 위치를 정한다.
 -싱글 변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앞쪽 체인링과 뒷쪽 코그가 수평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일단 리어 허브바디에 스페이서를 넣어두고 평평한 파이프나 막대로 앞쪽 체인링 부터 수평인 지점이 어느지점인가 기억해두어야 합니다.(레이져 포인터를 이용하거나 각자 창의적인 방법을 생각해서 최대한 정확하게 맞춰주어야 체인에 의한 소음이 없습니다.)
 -다단에서 변환할 경우 리어 드레일러를 육각렌치로 제거 후 리어 허브바디에 있는 스프라켓을 스프라켓 공구를 이용해서 분리해야 합니다.

4.해당 위치에 싱글코그를 장착한 후 체인을 걸쳐 수평을 확인 한 후 락링을 조여 설치를 마친다.
 -락링을일단 적당히 조인 후 뒷 휠을 프레임에 걸쳐서 앞 체인링과 뒷 코그와의 수평을 확인하세요 그 후 락링을 적절한 토크로 조여 고정시키시면 됩니다.

5.가장 첫번째 사진처럼 드롭아웃의 오픈된 끝쪽에 뒷휠을 고정한 후 체인을 걸어서 체인끼리 만나는 부분을 확인한후 테이프등으로 표시해둡니다.
 -체인 길이를 정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여기서 체인을 자세히 보면 한코는 넓게 되어있고 한코는 좁게 되어있는데 같은 모양끼리 만나면 연결을 할수 없습니다.

6.뒷 휠을 조금씩 뒤로 옮겨가며 체인이 연결될 수 있는 지점을 찾아봅니다. 찾지 못할 경우엔 하프체인링크를 이용하면 적절한 지점을 좀 더 수월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체인이 넓은쪽끼리나 좁은쪽끼리 만나면 체인을 연결 할 수 없습니다. 이때 하프 체인링크를 이용하면 같은 모양끼리 만났을경우에도 체결이 가능해집니다. 

7.리어휠을 뒤로 당겨 적당히 체인이 당겨진 시점에 QR레버를 잠가 뒷 휠을 고정시켜줍니다. 타이어가 프레임에 닿진 않는지 정렬을 확인 한 후 정렬이 잘 되어있지 않다면 다시 작업해 줍니다.
 -사각 BB의 경우 공정상 페달을 돌리다 보면 체인 텐션이 느슨해지는 구간이 있습니다. 이 구간에 페달을 두고 텐션을 맞춰주면 적당한 텐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8.즐거운 라이딩을 한다.
 -원래 조립하면서 이해를 도울 몇가지 사진들을 찍어두었으나 OSX를 클린설치로 깔면서 날라가 글로만 설명하게 된점 죄송합니다.
 -위 설명중 모르는 부분은 검색을 해보시면 금방 알 수있으나 간단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크랭크: 앞쪽 페달에 있는 페달암과 체인링을 연결해주는 부분.
 -체인링: 앞쪽 페달쪽에 달려있는 톱니가 달린 동그란 부분.
 -코그: 뒷휠에 톱니 여러개가 달린것 한장한장을 코그라 함.







댓글 2개:

  1. 드롭아웃이 저렇게 생기면 안되는 이유가 뭔가요? 제가지금 제 로드를 픽시휠셋을달아서 타려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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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크랭크와 코그와의 거리와 체인의 길이가 딱 맞아 떨어지지 않아 뒷쪽 코그의 거리를 조절해주면서 적당히 체인의 탠션을 맞춰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탠셔너라고 1단 기어처럼 생긴 녀석을 추가하면 조절 가능하지 않은 드롭아웃에서도 가능합니다 다만 싱글 기어 특유의 깔끔함이 많이 사라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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