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디드 헤드셋 설치및 분해 방법 입니다.
퀼스템을 이용하실려면 쓰레디드 헤드셋을 설치해야하는데요 분리하는 방법과 설치하는 방법이 모두 나와있습니다.
쓰레디드 헤드셋은 주로 크로몰리 프레임에 사용되며 포크와 헤드셋의 결합을 나사선으로 결합하기 때문에 쓰레디드(Threaded)라 불립니다.
(쓰레들리스 헤드셋은 설치 및 분해가 쉽습니다만 쓰레디드 헤드셋은 상단의 락킹넛으로 베어링에 가해지는 압력을 조정해야하기때문에 다소 까다로운 편입니다.
일단 아래 동영상을 확인하시고 이해가 되시면 그대로 설치하시고 이해가 되지 않으시면 아래 설명을 확인하시고 설치하세요. (동영상은 MTB로 진행하지만 방식은 같습니다.)
쓰레디드 방식의 헤드셋 설치방법
(중요- 몽키스패너로 작업을 하시면 헤드셋에 상처가 나거나 최 상단의 락넛과 헤드캡의 간격이 좁아 정확한 토크로 조일 수 없으니 락넛은 몽키스패너로 작업을 하신다 하더라도 상단 헤드캡은 반드시 규격에 맞는 스패너를 사용하세요)
준비물- 헤드셋과 락넛의 규격에 맞는 스패너
그리스(테프론그리스, 리튬그리스는 자제하는편이 좋습니다. 천연고무 성분을 쭈글쭈글하게 만드는 성질이 있어 베어링 쪽에 고무 패킹이 있는 헤드셋 같은경우엔 좋지 않습니다.
1.헤드캡이 설치가 되어있지 않은경우 위 아래를 잘 파악해 헤드캡을 프레임에 설치합니다.(프레스핏)
(되도록이면 헤드셋 공구를 이용해 조여주는 편이 좋지만 없으면 상단에 나무등을 놓고 수평하게 둔후 망치등으로 살살 두들겨서 넣거나 네이버에서 '헤드셋 프레스 자작'을 검색해보신후 공구를 만들어 사용하셔도 됩니다.
2.포크에 크라운 레이스를 설치한다.(프레스핏)
(헤드셋 가조립시 가장 아랫부분에 위치하는 부품이며 포크 튜브 두께보다 살짝 두꺼운 파이프등을 넣고 망치등으로 쳐서 고정시킨다.)
3.베어링과 나사선에 그리스를 잘 도포해준뒤 방향에 맞춰 베어링을 넣고 상단의 헤드캡을 손으로 조여준다.
(설치전 베어링과 헤드캡을 가조립해보고 더 잘맞는 쪽으로 설치한다. 대부분의 경우는 베어링이 아래를 가게 설치함)
4.스페이서를 넣고 상단의 락넛을 조여준다.
(스페이서가 없는경우 생략을 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있는편이 더 좋으며 포크에 스페이서 홈이 파여있지 않다면 쇠톱이나 그라인더등으로 홈을 내어주어야한다.)
4-1.포크를 좌우로 돌려봐 원활히 돌아가지 않을경우엔 락넛을 살짝 풀어주고 상단 헤드캡을 살짝 풀은뒤 락넛을 다시 조여준다.
4-2.한손으로 프레임을 잡고 포크를 흔들었을때 흔들리는 경우 락넛을 살짝 풀고 상단헤드캡을 조인후 다시 락넛을 조여준다.
5. 퀼스템을 넣고 상단의 볼트를 조여 포크와 스템을 결합한다.
6. 마지막으로 앞브레이크를 잡고 핸들을 앞뒤로 흔들어 흔들림이 없는지 확인한다.
(흔들림이 있을경우엔 4-2를 다시 해준다.)
*프레스핏?- 프레스핏은 다소 뻑뻑하게 강한압력을 이용하여 조여주는 방식으로 뻑뻑하다 해서 괜히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